'수도권 광역급행철도'로 알려진 'GTX'는
대한민국의 오래된 고질적인 문제였던
수도권의 교통난 해소와 서울을 중심으로
장거리 출·퇴근하는 많은 사람들의 교통편의와
수도권을 30분에서 1시간 이내로 연결하는 것을
목표로 한 2009년 처음 제안 후 엄청난 시간과
비용이 투입되어 진행 중인 굉장히 큰 사업인데요.
2024년 3월 30일 역사적으로 GTX의 6개 노선 중
가장 먼저 개통이 된 'GTX-A'노선을 시작으로
6개 노선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40대 중년아재입니다.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광
GTX 사업 시작의 배경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는 'GTX'로 표현을 하는데요.
약자로 'Great Train eXpress'의 줄임말 입니다.
2009년 당시 경기도 지사의 제안으로 시작이 되어
대한민국 50%가 넘는 인구가 밀집해 있는 수도권의
여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책사업으로 지정되어
오랫동안 많은 시간과 자금이 투입되어 현재에도
진행되고 있는 어마어마한 사업입니다.
수도권은 서울을 포함한 경기, 인천 지역을 말하며,
워낙 인구의 밀집도가 높고 국가의 주요 시설들이
밀집해 있고, 경제와 사회,문화의 중심이 됩니다.
이러한 수도권의 특징으로 인해 극심한 여러 가지
문제들이 지속해서 발생하고 있었는데요.
그 중 하나가 바로 '교통문제'였습니다.
교통문제가 심각하다 보니, 서울과 최대한으로
가까운 거리에 거주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했고,
이는 서울의 집값 상승은 물론, 지역별 발전의
많은 문제를 일으키는 주요 원인이 되기도 했죠.
인구를 분산시키기 위해 수도권에 값이 저렴한
공공주택이나 아파트를 공급하는 것도
결국 교통문제로 인해 많은 호응을 얻지 못했죠.
이에 지속적인 인구유입과 집값 상승은 물론,
교통문제와 부동산관련 여러 복합적이고,
해결하기 힘든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타당성 조사를 진행 후 수도권의 교통문제를
해결함과 동시에 서울과 수도권의 이동시간을
짧게는 30분에서 길게는 1시간 내외로
줄이게 되면 여러 경제,사회,문화적인 문제가
많이 해결이 된다는 결과를 얻게 되면서
천문학적인 비용과 시간이 투입이 되는
수도권을 하나의 광역으로 묶을 수 있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사업이 시작됩니다.
GTX 노선 종류
'수도권 광역급행철도(이하 GTX)' 사업은
총 6개의 노선을 만드는 사업인데요.
GTX 뒤에 알파벳 A,B,C,D,E,F를 붙여서
'GTX-A', 'GTX-B', 'GTX-C', 'GTX-D', 'GTX-E',
'GTX-F' 총 6개의 노선이 있습니다.
노선을 6개로 나누어 사업을 하고 있는데요.
이는 서울을 중심으로 동서남북 그 어디에서도
수도권을 빠른 시간에 정확하고 편리한
철도를 이용한 이동이 가능하게 하기 위함이죠.
그럼 지금부터는 GTX 노선과 함께 역 이름까지
하나씩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GTX-A 노선
1. GTX-A 의미
'GTX-A' 노선은 대한민국의 첫 철도인 경인선이
1899년 첫 개통을 시작한 이후 약 125년 만에
개통이 된 역사적인 노선으로 기록이 되었는데요.
바로 2024년 3월 30일에 부분개통이지만,
2035년까지 예정이 되어 있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 첫 개통을 시작했다는 점에서 굉장히 큰
의미를 가지고 있는 노선입니다.
2. GTX-A 상징(구분) 색상
GTX는 각 노선별로 그 노선을 상징하는 색상을
가지고 있는데요. A노선부터 F노선까지 서로다른
각 노선을 상징하는 색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중 가장 먼저 개통한 GTX-A 노선은 상징색이
'보라색'으로 진하지 않은 연한 보라색으로
보라색은 고귀하거나 화려함을 의미하는 색이죠.
3. GTX-A 노선 역 이름
GTX-A 노선에는 총 11개의 역을 운행하게 되는데요.
역의 번호는 X101~X111로 지정을 해서 운영합니다.
GTX-A 노선은 파주 운정에서 화성 동탄까지 이어진
노선으로 이어져 있는데요.
'운정(파주)-킨텍스(일산)-대곡(고양)-창릉(고양시)
-연신내(서울)-서울-삼성(서울)-수서(서울)-성남
-구성(용인)-동탄(화성)'으로 서울을 중심으로
남북 방향으로 이어지는 GTX 노선입니다.
현재는 부분개통으로 서울에 있는 수서역에서
화성에 있는 동탄역까지 운행을 시작했습니다.
4. GTX-A 미개통 역 개통 예정일
각 역마다 개통시기가 여러 복합적인 이유로
조금씩 차이가 있는데요.
아직 미개통한 역들의 개통 예정일에 대해서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1) 구성역(용인)
용인에 있는 구성역은 2024년 6월에
개통예정이며, 이번에 부분 개통한 수서와
동탄역 다음으로 빠르게 개통할 역 입니다.
2) 운정(파주)~서울역(창릉역 제외)
올해인 2024년안에 마무리를 할 구간으로
파주 운정에서 고양시에 있는 창릉역 제외한
구간이 개통이 될 예정입니다.
3) 창릉역(고양)
창릉역은 앞으로 2년 뒤인 2026년을 목표로
현재 열심히 진행 중인 GTX-A 노선의 역입니다.
4) 서울역~수서역(삼성역 제외)
GTX-A 노선의 중앙에 해당하는 서울역에서
남쪽방향인 수서역까지의 개통예정일은
2026년 12월내 개통을 할 예정인데요.
그 사이에 있는 삼성역은 해당 지역에서의
여러 가지 다른 공사와 복합적인 이유로 인해
조금 미뤄질 예정입니다.
하지만, 서울역에서 수서역이 2026년까지
개통이 완료가 되면 시작과 끝 역인 운정역에서
동탄역까지 삼성역을 제외한 모든 역이 모두
개통이 되어 운행이 될 것으로 예정되어 있죠.
5) 삼성역(서울)
강남의 주요 핵심지역에 있는 삼성역의 개통은
현재기준 2028년 4월로 예정이 되어있습니다.
5) 기타
사실 GTX-A 노선을 보시면 가장 남쪽방향에는
평택(지제역)으로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 부분은 아직 미정인 부분이라 앞으로 조금
두고 봐야 알 수 있을 듯합니다.
5. GTX-A 운행 차량(열차) 제원
GTX-A 노선을 앞으로 운행하는 열차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전철과는 차이가 많은데요.
열차에 대한 자세한 제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GTX-A 운행 열차 재원
● 운행속도 - 180km/h(설계상은 198km/h)
● 열차 칸수 - 8량(칸)
● 열차 크기 - 길이:19.5/폭:3.05m/높이:3.7m
● 정원 - 1,062 명(착석+입석/혼잡률 100% 기준)
● 열차 출입문 - 1.3m 광폭 플러그인 형식 6개
● 승객 의자 폭 - 480mm 분리대 적용
2) GTX-A 운행 열차 특징 및 편의사항
● 에어로 다이나믹 유선형 디자인 적용
● 알루미늄 경량 차체 및 충돌 시 흡수시스템
● 복층형 강화유리로 소음 및 기밀 향상
● 친환경인증 카펫 및 공기개선장치 설치
● 최첨단 열차 상태기반 모니터링 시스템
● 마찰소음 감소 및 승차감 개선
● 와이드형 승객정보 안내 표시기 설치
● 에어로 다이나믹 유선형 디자인 적용
● 입석 핸드스트랩-높낮이 차별 설치
● 넓어진 객실간 연결통로
6. GTX-A 운행 요금(수서-동탄 기준)
GTX-A 노선을 운행하는 열차는 지하철이나
전철과 다르게 굉장히 빠르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지하철이나 전철과는 높은
요금을 가지고 있는데요.
우선 기본적인 운임과 함께 추가운임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본운임
우선 GTX-A 노선의 기본운임은 3,200 원으로
거리요금은 5km 당 250원씩 가산이 됩니다.
그리고 해당 노선은 다른 수도권의 전철과 다르게
노인과 장애인,국가유공자도 무임승차를 할 수가
없기 때문에 이 부분은 꼭 명심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요일과 대상자에 따라 할인이 있는데요.
주말과 공휴일은 기본운임이 10% 할인이 됩니다.
어린이는 50%, 장애인 50%, 청소년 10%,
국가유공자 50%, 노인 30% 할인이 됩니다.
이번 부분개통된 수서와 동탄 구간을 예로 들면
일반인은 4,450원의 요금이 발생하게 됩니다.
2. 추가운임
추가운임은 GTX-A 단독 이용 시와 '통합 환승 복합'
이용 시에 광역버스 포함과 미포함으로 나뉘는데요.
구간별 요금과 함께 아래와 같이 표로
추가운임에 대한 기준이 됩니다.
7. GTX-A 노선 기타 정보
GTX-A 노선의 배차간격은 1일 52회로
약 12분~37분 간격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철로 순찰 및 위기상황시 이용객을
대피하는 기능까지 가지고 있는 인공지능 로봇을
운영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는데요.
일부 사람들은 비용이 조금 부담스럽다고 하지만,
소요되는 시간이나 편의성을 생각하면 합리적이라
생각하시는 분들로 나뉘고 있는 거 같습니다.
이번에 부분개통한 수서~동탄까지 소요시간은
약 21분 정도로 확인이 되고 있는데요.
단순히 역과 역 사이의 이동소요시간이 짧아도
복잡하고 붐비는 출근과 퇴근시간에 배차시간을
놓치게 되는 경우에는 최소12~37분이라는
상당히 긴 시간을 기다려야 한다는 것은 조금은
아쉬운 부분이기도 합니다.
GTX-B 노선
1. GTX-B 노선 의미
이번에 소개해 드릴 GTX 노선은 'GTX-B'
노선으로 앞으로 개통할 노선 중 하나인데요.
기존 용산과 망우역 구간의 선로용량 부족문제
복복선화로 인해 시작이 된 노선입니다.
실제로 당시 지상구간을 복복선화 하기에 드는
비용이 지하공사의 10배에 이르는 토지보상금을
지불해야 하는 여러 이유로 인해 시작된 노선이죠.
'GTX-B' 노선은 남북방향인 GTX-A 노선이 아닌
동쪽과 서쪽으로 이어진 노선입니다.
2. GTX-B 노선 상징색
'GTX-B' 노선의 상징색은 '남색'입니다.
가장 무난하고 많이 사용하는 색상으로
GTX-A 노선의 보란색에 이어 해당 노선의
식별과 사용의 편의성을 위해 구분한 색입니다.
3. GTX-B 노선 역 이름
GTX-B 노선에 있는 역의 수는 총 13개이며,
서쪽으로는 '인천대입구역'에서 시작을 해서
동쪽으로는 남양주에 위치해 추후 춘천역으로
이어질 예정인 '마석역'까지의 구간인 노선이죠.
'인천대입구(송도)-인천시정-부평-부천종합운동장-
신도림-여의도-용산-서울-청량리-상봉-
별내(남양주)- 평내호평(남양주)-마석(남양주)'
로 구성된 노선입니다.
그리고 이 노선은 완공 후 개통이 되면,
가평을 거쳐 강원도의 춘천까지 이어질 예정이죠.
4. GTX-B 노선 기타
GTX-B 노선은 길이 총 80.3km의 구간으로
GTX-A 운행열차와 같이 약 180km의 속도로
운행을 할 예정인 구간인데요.
개통 예정일은 오는 2030년으로 계획되어 있죠.
그렇기 때문에 아직 운임이나 운행 열차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아직 나오고 있지 않지만,
대한민국의 서쪽끝 인천에서 동쪽 끝인 강원도로
빠른 시간으로 이동할 수 있다는 큰 장점으로
평범한 직장인은 물론 많은 관광객이 이용하는
특징을 가질 노선으로 예상이 되고 있죠.
GTX-C 노선
1. GTX-C 노선 의미
'GTX-C' 노선도 앞으로 개통할 노선 중 하나인데요.
수도권 동북부와 남부를 잇는 종축 철도망 확보 및
주요 거점과 30분대 연결을 위해 진행 중인 노선으로,
많은 사람들이 찾는 서울 강남으로의 교통망이
상대적으로 부실한 경기 동북부와 군포와 의왕,
안양과 수원등의 교통접근성을 개선하기 위해서
시작된 노선으로 보시면 됩니다.
2. GTX-C 노선 상징색
'GTX-C' 노선의 상징색은 '진한초록'입니다.
해당 노선의 식별과 사용의 편의성을 위해
구분한 색으로, 눈에 보기 편한 진한 녹색이
앞으로 개통될 이노선의 상징색이죠.
3. GTX-C 노선 역 이름
GTX-C 노선에 있는 역의 수는 총 14개이며,
경기도 양주시 덕정역부터 경기도 수원시의
수원역으로 이어진 후 안산시 상록수역을 잇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로 보시면 됩니다.
노선에 있는 역의 이름은 아래와 같은데요.
'덕정(양주)-의정부-창동-광운대-청량리-
왕십리-삼성-양재-과천-인덕원(안양)-
금정(군포)-상록수(안산)-의왕-수원' 입니다.
특이점은 금정을 거쳐 수원으로 가는 노선과
상록수(안산)로 가는 지선을 가지고 있죠.
4. GTX-C 노선 기타
GTX-C 노선은 길이 총 85.9km의 구간으로
다른 GTX 운행열차와 같이 약 180km의
속도로 운행을 할 예정인 구간인데요.
개통 예정일은 오는 2028년으로 계획되어 있죠.
강남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곳이며,
외국인들의 관광지로도 유명한 강남 중심으로
그동안 강남 접근성이 취약했던 양주와 같은
경기 동북부와 급격한 도시개발과 인구유입으로
교통난으로 접근이 쉽지 않았던 경기 남부의
지역에서도 20~30분이면 서울 강남에 도착하는
획기적인 교통수단으로 자리 잡을 예정입니다.
GTX-D 노선
1. GTX-D 노선 의미
'GTX-D' 노선은 앞에서 소개해드린 GTX-B 노선의
한 역인 부천종합운동장역에서 김포공항이 있는
경기도 김포시까지 이어지는 노선부터 시작해서
인천광역시 영종국제도시 인천공항2터미널과,
경기도 남양주 팔달역, 그리고 강원특별자치도의
원주시에 있는 원주역까지 여러 갈래로 나뉘는
동쪽에서 서쪽으로 이어진 굉장히 긴 노선입니다.
수도권 서쪽과 동쪽 지역을 서울을 경유해서
이어주는 급행노선으로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항상 높은 혼잡도로 인해 뉴스에서 본
김포 골드라인과 지하철 2호선과 9호선의
혼잡도를 이 노선이 많이 완화할 것으로 예상해
많은 사람들의 기대를 받고 있는 노선이죠.
2. GTX-D 노선 상징색
'GTX-D' 노선의 상징색은 '진한 핑크'입니다.
해당 노선의 식별과 사용의 편의성을 위해
구분한 색으로, 여성을 상징하기도 하는
핑크색을 통해 GTX-D 라인을 구분했습니다.
3. GTX-D 노선 역 이름
GTX-D 노선에 있는 역의 수는 총 28개이며,
노선은 하나지만, 구간이 총 5개로 나뉩니다.
구간별 노선을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1) 장기역(김포)~부천종합운동장역 구간
'장기(김포)-인천 원당-계양(인천)-
대장(부천시)-부천종합운동장'으로
나중에 GTX-B 노선과 선로를 공용해서
서울역과 팔당역,원주역까지 연결이 되어
운행을 할 예정입니다.
2) 인천공항2터미널역~대장역(부천) 구간
'인천공항 2터미멀-인천공항 1 터미널-중산(인천)
-청라국제업무단지-가정-작전-대장(부천)'을
거쳐치는 노선으로 이 구간도 추후 팔당역과
원주역으로 연결되어 운행이 될 예정입니다.
3) 부천종합운동장역~삼성역 구간
'부천종합운동장-광명시흥(광명)-가산디지털단지-
신림-사당-강남-삼성'을 운행할 예정인 구간으로,
부천종합운동장역 방향은 앞에서 소개해 드렸던
장기역과 인천공항 2 터미널 역으로 이어지게 되고,
삼성역은 추후 팔당역과 원주역으로 이어집니다.
4) 삼성역~팔당역 구간
'삼성(서울)-잠실-강동-교산(하남)-팔당(남양주)'를
운행하는 구간으로 삼성역 방면으로는 추후에
장기역과 인천공항2터미널역으로 이어지게 되죠.
5) 삼성역~원주역(원주) 구간
'삼성역-수서-모란(성남)-경기광주(광주)-곤지암-
이천(경기이천)-부발-여주(경기여주)-원주'를
달리게 되는 구간으로 삼성역 방면으로는
장기역과 인천공항2터미널 방향으로 이어져서
그동안 공항이용에 마땅한 교통편이 부족했던
지역의 사람들에게 많은 기대를 받고 있죠.
4. GTX-D 노선 기타
GTX-D 노선은 공항이 2개나 있는 지역인 김포시와
인천광역시에서 강원특별자치도 원주시까지 이어져
그동안 많은 공항이용에 불편한 사람들에게 굉장히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이 되는데요.
중간에 삼성역과 같은 도심으로의 이동은 물론,
강남 접근성이 굉장히 수도권 동쪽과 서쪽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뛰어난 효과가 예상되는 노선으로
2030년에서 2035년까지 공사가 단계적으로
완료되어 많은 이용객들을 모실 예정인데요.
다른 GTX 노선과도 이어지면서 전체 사용자수에서
상위권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이 되는 노선입니다.
GTX-E 노선
1. GTX-E 노선 의미
'GTX-E' 노선은 인천공항2터미널역,가정역,
디지털미디어시티역, 광운대역을 지나서
경의·중앙선과 선로를 공유해서 남양주 덕소로
이어지는 노선으로 현재 추진중인 노선인데요.
일부구간은 인천공항철도를 이용하고, GTX-D의
노선과 이어져서 중앙선과 선로를 공용합니다.
이 노선은 수도권 부북지역을 동서로 이어주며,
심한 혼잡도를 보이고 있는 중앙선의 이용수요를
일부 분담을 하게 되어 혼잡도를 낮출 수 있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는 노선이죠.
아직 완전히 정확하게 노선이 확정이 되었다기보다
아마도 진행중에 좀 더 자세한 노선과 역등이
결정이 돌 것으로 예상이 되는 노선이기도 합니다.
2. GTX-E 노선 상징색
'GTX-E' 노선의 상징색은 '갈색'입니다.
해당 노선의 식별과 사용의 편의성을 위해
구분한 색으로, 진한 갈색을 통해
GTX-E 라인을 구분했습니다.
3. GTX-E 노선 역 이름
GTX-E 노선에 있는 역의 수는 총 18개이며
'인천공항2터미널-인천공항1터미널-공항화물청사-
중산(인천)-청라국제업무단지-가정-작전-대장-
등촌(부천)-디지털미디어시티(서울)-연신내-
평창-신 정릉-광운대-신내-구리(구리)-일패(남양주)
- 덕소'로 예상되는 노선에 있는 역 이름입니다.
4. GTX-E 노선 기타
GTX-E 노선은 2035년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다른 노선들을 공용으로 사용하는 노선이기도 하죠.
이 노선도 인천국제공항등와 연결이 되면서,
서울 성북구,노원구,중랑구와 경기도 구리시,
남양주시 등의 주민이 그동안 공항과의 접근성이
불편했던 것을 일부 해결을 해줄 것으로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노선에 있는 정차역들이 서울 중심가와는 떨어져
강남과 같은 지역에 대한 접근성은 조금 떨어지지만,
빠른 속도와 편안한 승차감을 제공하는 GTX로
좀 더 편하게 공항과 같은 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기대를 가지고 있는 노선이기도 합니다.
GTX-F 노선
1. GTX-F 노선 의미
'GTX-F' 노선은 GTX 전체 6개 노선 중
마지막 노선으로 6개 노선 중 6번째 노선입니다.
이 노선은 서울시와 수도권 전체를 동그란 모양의
노선으로 수도권 전체를 잇는 노선으로 볼 수 있죠.
좀 더 쉽게 설명을 드리면, 수도권을 순환하는
노선으로 외곽순환도로의 개념의 수도권
광역급행열차가 다니는 노선으로 이해를
하시면 쉬울 듯 합니다.
2. GTX-F 노선 상징색
'GTX-F' 노선의 상징색은 '밝은 녹색'입니다.
해당 노선의 식별과 사용의 편의성을 위해
구분한 색으로, 밝은 녹색을 통해
GTX-F 라인을 구분했습니다.
3. GTX-F 노선 역 이름
GTX-F 노선에 있는 역의 수는 총 22개이며
아직 완전히 확정된 것은 아닙니다.
'대곡(고양)-김포공항-부천종합운동장-신천(시흥)
-시흥시청-초지(안산)-야목(화성)-오목천(수원)-
기흥(용인)-정자(성남)-모란-복정(서울송파)-
교산(하남)-덕소(남양주)-일패-왕숙-풍양-
탑석(의정부)-의정부-장흥(양주)'를 순환하는
노선으로 고양시, 김포시, 부천시, 시흥시, 안산시,
화성시, 수원시, 용인시, 성남시, 서울시, 하남시,
남양주시, 의정부시, 양주시 등 총 14개의 시를
지나는 GTX 노선 중 가장 많은 도시를 지나는
순환 수도권 광역급행열차 노선입니다.
4. GTX-F 노선 기타
GTX-F 노선은 2035년 완료를 목표이고,
아직 완전히 공사계획이 확정되지 않아서
앞으로 좀 더 추가가 되거나 없어지는 역들도
발생을 할 수 있습니다만, 분명한 것은
이 노선이 수도권 전체를 순환하면서
빠른 속도와 더불어 편안하고 확실한
교통대안이 될 것이라는 것이죠.
수도권을 하나로 묶어 그동안 같은 수도권임에도
가기가 힘들었던 지역들을 하나로 묶는 역할을
충실히 해나갈 것으로 예상이 되는 노선입니다.
오늘은 2024년 3월 30일에 부부개통으로 시작된
GTX 노선의 시작을 알리면서, 앞으로 수도권의
교통문제와 각종 부동산과 여러 복합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혁신적인 교통수단인 GTX를
A~F 노선까지 모두 소개해드렸는데요.
아직 10여 년의 시간이 더 지냐야 완료가 되는
엄청난 국책사업입니다만, 그리 멀지 않은 시기에
1시간도 안 걸리는 짧은 시간에 수도권 모든 지역을
이동할 수 있는 그때가 빨리 왔으면 하는 바람이네요.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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